안녕하십니까?
한가지 여쭤보려고 합니다.
MCU(마이컴)기반의 제품을 개발할 때,
"Firmware,회로설계,PCB Artwork"과 같이 3가지 기술이 필요합니다.
3가지 기술의 개발작업에 각각 소요되는 시간은 비율적으로 어떻게 되는지요 ?
즉, "Firware: 회로설계: PCB Artwork" = "X:Y:Z"에서 X,Y,Z는 각각 얼마가 되는지요 ?
#.전제조건1: 평균적으로(대충)의 비율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전제조건2: 기존에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MCU와 Device를 사용한다는 전제조건으로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전제조건3: 절대적으로 소요되는 시간이 아니고, 3가지 기술을 서로 비교하는 상대적인(=비율적인) 시간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물론, 제품과 사양에 따라서 다릅니다.
그리고, 기존에 사용한 경험이 있는 MCU나 각종 Device(EX:LCD/온도센서/기타등등...)로 개발한다면,
Firmware나 회로설계의 개발시간이 줄어듭니다.
그래서, 위의 전제조건1,2,3과 같은 상태에서 문의를 드리는 것입니다.
저는 펌웨어 엔지니어 입니다.
아주 간단한 프로젝트(2주 프로젝트)를 기준으로 검증된 회로와 펌웨어가 있다는 전제하에 제 주관적인 비율을 말씀드리겠습니다.
Firmware : 회로설계 : Artwork == 10 : 5 : 2
제품 개발할 때 위의 세가지만 고려하면 일정에 맞출 수 없습니다.
보드디버깅 및 Firmware 검증 작업은 생각보다 많은 변수를 안고있습니다.
제품의 완성도가 어느 정도냐에 따라 펌웨어의 일정은 더 짧아지거나 길어질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회로 설계, 펌웨어, 윈도우용 앱 개발 을 같이 하고 있고, PCB 만 외주로 설계주고 있습니다.
아시겠지만 개발 회로에 따라 천차 만별입니다.
기존에 펌웨어나 하드웨어 설계를 하셨다면, 노하우 축적에 따라 기간이 많이 다릅니다.
저같은 경우는 다음과 같이 시간이 소요되더군요.
간단한 프로젝트는 거의 비슷하거나 펌웨어 기간이 짧은 경우가 많았고, (PCB == 회로 설계 >= 펌웨어)
중간 복잡도를 넘어가면서 회로 설계 비주이 약간 더 높아지는 경향이 있었습니다.(회로설계 > 펌웨어 > PCB)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의 경우 회로 설계 기간이 더 많이 걸리고, 복잡도가 증가하니 PCB 설계 기간도 늘었습니다.(회로설계 > PCB > 펌웨어 > 윈도우용 어플리케이션)
윈도우용 프로그램은 디버그가 훨신 용이하기 때문에 하드웨어 연동된 테스트용 프로그램 같은 경우 펌웨어 개발보다 적은 시간이 소요됐고요.
회로가 복잡해지면, 부품 수급 상황, 가격, 보드 크기 등 여러가지 고려할 변수가 많아지지 오히려 더 머리가 아프더군요.
물론 유지 보수에 드는 시간은 별개이고, 초기 원하는 사양 기준으로 결과를 얻을 경우를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