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집마다 전등을 온/오프하는 스위치가 벽에 달려 있습니다.
스위치도 몇 종류 되는데요.
접점을 기계적으로 붙였다 떨어뜨렸다 하는 단순한 스위치가 있는가 하면
리모콘 스위치처럼 220V를 스위치에 직접공급하지도 않았는데도
LCD에 문자가 표시되고 리모콘스위치에 DC전압을 공급하는 스위치가 있습니다.
220V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전선이 2가닥 필요한데
2가닥중 한가닥은 전등쪽에 바로 연결된 상태이고
나머지 한가닥을 중간에 절단해서 스위치에 연결해서 전등을 온/오프 제어를 합니다.
이렇게 220V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220V의 양선중 한선만을
스위치에 연결해서 DC전원을 만들어 내는 회로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음 한경희 스팀 청소기를 보시면 됩니다.
일단 220V 전원이 인가되면, 이것을 그대로 다이오드를 써서, 직류로 만듭니다.
그리고 그리고 저항을 이용하여, 전압을 분배하고, 레귤레이터를 사용하여, , 일반 Logic용 전원을 만들어 멜로디를 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소모되는 전류량이 크지 않다면, 그대로 직류로 변환하여, 사용하여도 무방할 듯 보이는데요.
네 가능합니다.
구체 적인 회로도가 있긴 하지만 저자권 침해가 있어서 공개는 힘듭니다.
기본적인 원리는 이렇습니다.
ac 220v는 두 선으로 구성 되어 있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고 한선은 L(live)이고 또 다른 한선은 N(nutral)인것 또한 아실테고.
일반적으로 전기의 안전을 위해서 스위치는 L쪽을 제어하죠 Live 라는 말 그대로 살아 있는 전기 이기 때문에 전등을 교체 할려면 스위치로 L쪽 전원을 차단한
상태에서 작업을 하도록 회로 구성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장에서도 그렇게 시공 하고있고요. .
그렇다면 질문 하신 내용을 보면 어떻게 한 선만으로 필요한 dc전원을 만들 수 있느냐 인데요.
힌트는 앞서 설명에서 나온거 같습니다. L선을 이용하는 거죠..
기본적으로 L선에는 미세하지만 누설전류가 발생합니다.
간단하게 말 하자면, 그 누설전류를 증폭 하는 거죠.
그럼 어떻게 증폭 할까요? 원리는 의외로 간단 합니다.
복권형 증폭 trans를 사용하는 겁니다. 예를 들면 1:2000이나 1:4000정도 권선비를 갖는 트랜스를 제작해서
L쪽 선에 직렬로 연결해 주는 거죠.. 그럼 2차측에는 미약하지만 전류가 발생하게 되고
그 전류로 간단한 ic나 몇개의 scr이나 triac정도는 구동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려운점이 트랜스의 권선비와 코일의 굵기 선정 하는것이 노하우가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다른 부수적인 보호 회로와 노력 들이 필요합니다.
다른 회로도는 다이오드를 여러매 직렬 연결해서 발생하는 전압차를 이용하는 회로도 있는것 같습니다만,
제가 아는 회로는 이정도 이고 물론 다른 방식의 회로 구성이 있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