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갓 4학년이 된 전자전기공학 대학생입니다.
제가 임베디드쪽을 공부하고 싶어 AVR, ARM등의 자료를 찾아보고 있는중입니다.
제가 프로그래밍공부를 해서 OpenCV, OpenGL등을 공부하였는데
이것을 ARM기반 하드웨어로 LCD창에 이미지를 출력하게 하고 싶어 ARM을 공부하려 했더니
우선, 개발 키트가 장난이 아니더라고요... 몇십만원씩하고 우선, OS를 올리려면 부트로더다 뭐다 어차피 4학년 1학기 과정에 포함이 되있어 학교에서 배우려합니다.
그전에, 제가 AVR을 하려하는데 AVR을 알면 ARM을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까요??
프로세서가 달라 응용분야가 다른건 알지만, 그래도 Device Driver나 프로세서와 메모리와의 상호관계등 기본적으로 같은 MCU이니 많은 도움이 될것같았습니다.
제 생각이 맞나요??ㅠ 지식인분들의 도움이 필요해요!!ㅠ_ㅠㅋ
일단 AVR을 공부하게되면 ARM임베디드 쪽으로만 공부하는 것보다는 하드웨어에 대한 이해도는 좀 더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부분은 기초적인 프로세서인 8051이나 AVR, PIC등을 공부해도 비슷하겠지요.
님께서 생각하시는 부분은 펌웨어 & OS쪽이고, 임베디드형태라 함은 OS를 올리실 것이니 Low Level에서 동작하는 HW의 동작은 잘 알면 좋으나 몰라도
어느정도 작업은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키트나 모듈들이 이미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임베디드 키트를 개발하려면 HW에 대한 지식이 많이 요구됩니다.
결론을 내리자면, AVR공부는 임베디드 ARM할 때 마이크로프로세의 이해도를 높힘으로 장기적으로는 득을 볼 수 있으나 바로 임베디드에 큰 도움은 안됩니다.
그래도 기초정도는 AVR을 해보는것을 추천하고 싶군요.. 개념잡기는 딱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