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회로에 갓 입문한 초보입니다.
부품을 하나씩 보면서 회로쪽을 공부 하고 있는데요..
위 그림보시면..
입력에서 24v를 받아서 LDO를 거쳐 5V로 출력을 뽑아내는회로 입니다.
입력 1번핀이 병렬로 220uF/35V 커패시터가 2개 연결되어 있는데요
병렬이니깐 440uF이 되는데...
어찌해서 440uF을 사용해야 하는지 모르겠네요 더 낮거나 더 높은걸 사용하면 안돼는지요.?
같은질문이긴 하나 3.3v나 1.8v의 회로는 47uF을 사용했습니다.
커패시터 용량을 구하는 공식이나, 아님 원리 정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수고하십시오.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 꼭 440uF를 사용하여야 할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추상적인 대답 같지만, 입력으로 들어오는 큰 리플이 발생하는것을 보완 하여야 하고 반대로 Power 단 자체에서 발생하는 리플이 입력쪽으로 전달 되지 말아야하고, 입력 패턴의 L, Cap 용량, IC의 입력 impedance에 의하여 간혹 공진 할수있는데... 이런것들이 고려되어 결정되고 시험하여 확인 한다면 무리 없을것입니다. 다른 의미로 입력의 조건과, Power 회로의 특성과 구동하는 Load의 특성, 입력 라인에 따라 결정되어져야 할텐데 저주파 용이라 그리 민감하지는 않을겁니다..
추가로 회로의 칩은 LDO가 아닌 Switching regulator이네요. 입-출력 전압차가 너무 커서 LDO 보다는 DC-DC를 사용하는게 목적에 맞을겁니다.
예를들어) 사용하시는 시스템과 주위환경을 잘모르겠지만, 일반 Load 상태에서 다른 전원이 없다면 아마 수십uF ~ 수백uF 의 범위 cap을 사용하여도 비슷한 결과을 얻지 않을까 하네요. 조금 더 높은 주파수의 노이즈 또는 surge 등을 제거하기 위하여 추가로 거기에 보통 0.01 ~ 0.1uF 같은 용량의 cap. 많이 병렬 연결도 합니다. 입력전원 종류와, 출력에 연결하는 시스템 종류를 알면 좀더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드렸을텐데...
대략 생각나는 대로 적은거라 표현에 조금 이상한 부분 있어도 이해 해 주세요...
전해 cap : 저주파성분 ripple관련, 통상 전원단에서 100uF ~ 470uF 사이 사용.
세라믹 cap : 고주파성분 ripple관련, 통상 전원단에서 0.1uf 로 설계.
위의 둘을 병렬로 설계함.
전원 단의 통상적인 설계 원칙이라 할수 있겠네요
추가로, 전해cap에서 주요 스펙중 ripple current 사항이 있습니다. 그에 따라 병렬도 두개 할지 한개만 쓸지 결정하며,
저는 실 측정값보다 80% 마진을 주고 전해 cap을 value를 결정하며, 통상 dc라인상에서 두개 이상 쓸일은 없었습니다.
* ripple current 측정은 멀티미터(DVM)으로는 측정 못하며, 전류 프로브를 이용하여 측정함.
* 주로 ripple current 스펙을 중요시하는 부분은 AC line임.
* 전해cap 스펙을 보면 통상 105도 에서의 스펙을 표시하며, 상온 (약28도) 정도에서는 스펙값에서 x 약1.6정도 곱한 값이 전해cap의 ripple current 스펙이 됩니다.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