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칩에 쓰이는 언어 종류와...
어떤거 부터 공부해야 할지..
기초부터 자세히 설명좀 부탁드려요
어떤거 부터 공부해야 할지..
기초부터 자세히 설명좀 부탁드려요
하드웨어 설계 및 개발에 대하여 개발자들이 자유롭게 토론하는 공간입니다.
- Q&A, 자유주재 토론, 관련 정보 공유
- 분야 : 마이크로프로세서 응용, 전기/전자(아날로그/디지털) 회로 설계, C/C++ 프로그래밍, 펌웨어,
PCB Artwork, 트러블슈팅 등 하드웨어 설계에 관한 전반인 내용
※ 게시글에 맞는 분류를 선택하여 글을 작성해 주시면 쾌적한 사이트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하드웨어 인사이트는 회원들간의 거래정보를 게재할 뿐이지, 그 어떤 책임과 의무도 가지지 않습니다.
asic을 하기 위한 언어로는 VHDL이 주로 사용됩니다.
제가 ASIC강의를 하고 있는지라......호호~~
실제로 반도체 설계하는 업체에서는 VHDL 사용하지 않습니다.
ASIC의 중간 레벨인 FPGA에서 엔지니어들이 많이 사용하고요.(Xilinx, Altera 등)
반도체 설계하는 분들은 Verilog로 설계합니다.
ASIC이라것은 메모리를 제외한 모든 반도체를 ASIC라 보면 됩니다.
CPU, 각종 IC류......
이런 것을 설계할때 VHDL로 설계를 한다면 어디에서 문제가 생기냐면 IC 제조하는 공장의 기계들에서 문제가 생깁니다.
더 쉽게 얘길하면 우리가 마이컴 프로그램을 C나 어셈블러로 코딩하고 컴파일을 하면 Hexa파일이나 그 마이컴에 맞는 이미지가 생성이 되고 이것을 마이컴의 플레쉬메모리에 퓨징을 합니다.
문제가 이미지 파일에서 문제가 발생을 한다는 것이지요. 마이컴과 이미지가 다르면 다운로드 못하잖아요.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IC를 제조하는 공장(factory)의 기계들이 Verilog아니면 인식을 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VHDL로 로직을 설계하면 로직 검증을 FPGA를 통하여 할수는 있겠지만 공장으로 보내 IC로는 만들수 없다는 것이지요.
IC로 만들려면 공장의 기계가 알아먹을 수 있는 Verilog로 작성해 주어야 합니다.
이런일을 하는 업체가 ASIC House들이고 Verilog를 골든 시물레이션 언어라고 얘길 하지요.
어떤설계언어로 로직을 설계를 하던 끝에서는 Verilog로 가야하기 때문에 붙여진 별명.. 뭐 그렇습니다.
VHDL을 Verilog로 컨버젼을 해주는 곳들... 물론 직접 설계도 합니다.
국내에서도 이런 업체들 많이 있어요.(ASIC Bank, AFCS, 기타 등등)
그래서 저는 후배들이나 주위 사람들이 ASIC쪽으로 시작하는 분들은 Verilog로 가라고 합니다.
C언어와 유사하고 RTL 레벨과 가장 가깝습니다.(마이컴으로 보면 어셈블러)
VHDL로 가시다가 일을 쭉 하다보면 Verilog로 가는 경우가 많거든요.
한가지 더 VHDL은 일본과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하고, Verilog는 미국, 유럽쪽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그리고 반도체 만들어 내는 공장이 세계 1, 2위 업체가 대만에 있습니다.(TSMC,UMC)
삼성, 하이닉스는 메모리 찍어내는 곳이지요, ASIC 조금 합니다만, 메모리가 주종입니다.
그래서 대만에 지진나면 메모리도 그렇지만 IC 가격이 요동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인터넷이나 서점에 보면 문서 또는 책이 많이 있고..
Altera 싸이트에 가서 Quartus II 프로그램 다운받아서 공부하세요.
Quartus II는 VHDL, Verilog 모두 코딩 및 컴파일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디지털 논리 로직에서 전자시계등을 만들어 가면서 공부하시면 될듯 하네요.
"아크마"님과 약간 다른 댓글이라 맘 상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한때 ASIC 업체에서 칩을 설계해보고 대만쪽하고 데이터 주고 받으면서 일을 해 본 경험으로 말씀을 드린것입니다. -심려를 끼쳐 들였다면 죄송합니다.
전 그냥 단순히 Verilog가 편하니까 하라고 하는줄 알았어여.
표준으로 VHDL, verilog 둘다 되있는걸로 알고 있구요, 개인적으로 VHDL보다는 Verilog가 c언어 같고 편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