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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수 610

volatile 를 왜 쓰는가?

마이크로프로세서 구매수 0 2007.04.13 21:49:45
판매자 아크마 판매 납포인트 무료 평점 0점 / 총 0명 참여
컴파일러는 소스를 컴파일 화는과정에서 최대한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어셈블리를 공부해본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메모리보다 레지스터가 수행속도가 훨씬 빠릅니다. 레지스터 레지스터 연산이 빠르죠 ^^
그래서 컴파일러는 메모리에서 레지스터로 가져오는 과정을 줄이려고 할것입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중에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함수가 있다고 하면
void main()
{

int a, b, c;
a=b;
c=b;
}

a=b 에서
컴파일 과정에서 메모리 b를 레지스터로 복사하고
레지스터를 메모리 a로 복사한다.

c=b 에서
메모리 b를 레지스터로 옮기고 레지스터를 메모리 c로 옮겨야되는데 속도를 위해서 레지스터에는 메모리 b가 있다는걸 알고 단지 레지스터를 메모리 c로만 옮긴다.

이런 이유로 인해서 레지스터값의 변화에 의해서 원하지 않는 버그가 생길수가 있습니다. 디버그 툴을 이용해서 잘 살펴보면 이런 부분을 찾을수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volatile라는 지시어를 변수앞에 입력해줍니다.

volatile int a, b, c; <==이런식..ㅋㅋ

volatile는 휘발하는것이라는 말이므로 레지스터에 값이 있다 하더라도 휘발되었으니 값을 다시 읽어서 해라 라는 의미겠죠..

모르는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 정리하고 질문하는 습관을 가집시다.
무성의/광범위하거나 직접 해보지 않고 올리는 질문은 서로를 피곤하게 합니다.
질문쪽지는 사절이오니 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그래야 다같이 공유할 수 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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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서 2010.10.04 15:03
요런게있엇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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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상 2010.10.12 00:20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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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슨 2012.01.28 08:13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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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모 2012.03.20 10:20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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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쟁이 2012.05.17 00:05
저도 한번 만들어 봐야 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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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은어려워 2013.03.24 14:27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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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4rang 2013.10.24 16:26
감사!~ 도움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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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르바나 2013.12.31 15:07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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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런 2014.01.18 21:50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profile
자용무실 2014.09.13 08:35
감사합니다.
profile
시나브로69 2017.06.24 13:24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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