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식 창고는 본인이 작성한 콘텐츠(팁/노하우/리소스/강좌 등)을 무료 혹은 가상화폐인 납포인트를 통해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2) 본인이 작성한 콘텐츠에 대해서만 지식 창고에 등록할 수 있으며, 저작권에 위배되는 콘텐츠는 사전경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3) 콘텐츠 구매 및 첨부파일 다운로드는 회원그룹 '연구원' 이상 가능하오니, 경험치를 쌓아 진급한 후에 이용 부탁드립니다.
4) 무료 콘텐츠의 본문은 구매절차 없이 즉시 이용할 수 있으며, 판매 납포인트가 있는 콘텐츠는 구매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콘텐츠 판매에 따른 납포인트 수익은 지정한 비율(50%)에 따라 판매자에게 지급하며, 납포인트 수익을 통해 진급을 빨리할 수 있습니다.
6) 구매 후 평가를 하면 구매 납포인트의 20%를 돌려 드립니다.
판매자 | 아크마 | 판매 납포인트 | 무료 | 평점 | 0점 / 총 0명 참여 |
---|
1. 소프트웨어 개발비용 산정이 고려요소
가. 프로젝트 요소들
- 문제의 복잡도(프로그램의 난이도) : 소프트웨어의 유형에 따라 복잡도 영향
- 시스템 크기 : 소프트웨어가 처리해야 하는 입출력양식의 수나 프로그램 원시코드의
라인수로 측정
- 시스템의 신뢰도 : 시스템의 정확성, 견고성, 완벽성 및 일관성으로 정의
나. 자원 요소들
- 인적 자원 : 관리자, 개발자들의 양과 질 그리고 조직적인 지원체계
- 하드웨어 자원 : 개발장비 및 운영장비
- 소프트웨어 자원 : 개발지원도구
다. 생산성 요소들
- 개발자의 능력 : 유사분야에 대한 경험, 이용될 프로그램 언어와의 친숙함, 데이터베이스,
데이터통신망의 구축 등 개발에 필요한 전문지식 등
- 개발방법론 : 최신의 기법과 효율적인 개발관리 방법은 생산성 향상에 영향
2. 소프트웨어 개발비용 산정방법
가. 하향석 산정방법
- 시스템의 정의를 이해한 후 경험적 단언을 내리는 방법
- 경험과 전문지식이 많은 개발자들이 인력, 시스템 크기, 필요예산 등을 합의하여 결정
- 전문가의 감정과 델파이(Delphi) 방식이 이용
나. 상향식 산정방법
- 시스템의 정의를 이해한 후 경험적 단언을 내리는 방법
- 경험과 전문지식이 많은 개발자들이 인력, 시스템 크기, 필요예산 등을 합의하여 결정
- 전문가의 감정과 델파이(Delphi)방식이 이용
다. 수학적 산정방법
- 프로젝트 개발비 산정의 자동화를 목표로 함
- 수학적 산정방법의 유형
o Boehem의 COCOMO 모델
o Putnam의 생명주기 예측 모델
o Albrecht의 기능점수(Function Point) 모델
3. COCOMO 모델 (COnstructive COst MOdel)
가. COCOMO 모델에서의 프로젝트 유형
1. 유기적 모드 프로젝트 : 일반적 요구사항에 따라 상대적으로 단순한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로 일반 응용프로그램으로 구성 (예 : DP 및 과학용)
2. 반결합 모드 프로젝트 : 크기와 복잡성 면에서 중간 정도의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로
개발지원도구 ( 예 : 컴파일러, 워드프로세서)
3. 내장 모드 프로젝트 : 엄격한 제약조건내에서 개발되어야 하는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예 : OS, DBMS, 통신모니터)
나. COCOMO 식
다. COCOMO모델의 의의
- 현재까지 공표된 소프트웨어의 측정 중에서 가장 이해하기 쉬운 실험적 모델
- 우리나라 "소프트웨어사업대가의 기준" 에서도 기본 이념을 적용
4. 생명주기 예측모델
- 생명주기와 비용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실험적 모델
-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작업에 걸쳐 특별한 분포를 가정하는 동적 다변수 모델
5. 기능점수 모델
- 소프트웨어 생산성을 위한 기능점수 측정에 근거하는 측정모델
-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증대 시키는 요인별로 해당 수치를 측정하여 프로젝트의 특성에
적절한 가중치를 선택하여 기능점수를 계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