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트레이닝 북입니다. 음.. 책의 내용은 좋은데 약간 어렵습니다. 사소한 문제라도 하나 풀려면 정말
밥맛 없어 집니다. 알고리즘 능력을 키우고 싶어서 산 책인데 거참 한문제 한문제 보면서 내가 이리도
몰랐나 하는 생각들이 많이 듭니다. 지금은 어쩌다가 하나씩 보곤 있지만 꾸준히 보신다면 정말 어느정도
경지에 오르지 않을까 하네요. 그나저나 그림 추가가 안되네요 -.-;;;
Programming Challenges - 알고리즘 트레이닝 북
저 스티븐S.스키에나, 미구엘 A. 레비야 ㅣ 역 서환수 ㅣ 출판사 한빛미디어
책내용 |
프로그래밍 스킬은 연습을 통해서만 향상된다 프로그래밍적 상상력을 극대화하는 112가지 유형의 알고리즘과 자료구조
수학 공식을 많이 알고 있다고 해서 문제를 쉽게 풀 수 있는 것은 아닌 것처럼 프로그래밍에서도 알고리즘을 알고 있다고 해서 또는 언어의 문법을 알고 있다고 해서 프로그램을 잘 작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결국 연습을 많이 해 봐야 한다. 이 책은 국제 프로그래밍 경시 대회 유형의 문제를 통해 학생들에게 알고리즘, 프로그래밍을 비롯한 전산학 분야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켜 준다. 또한 112개의 프로그래밍 문제 외에도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이론 및 핵심 개념도 수록되어 있다. 따라서 이 책을 통해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와 코딩 실력을 효과적으로 향상 시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
|
목차 |
1장. 시작하면서 로봇 심사위원에 대하여 1. Programming-Challenges.com 로봇 심사위원 2. 바야돌리드 대학교 로봇 심사위원 3. 심사위원의 평가 방법 무기 선택 1. 프로그래밍 언어 2. 프로그램을 읽는 방법 3. 표준 입력, 표준 출력 프로그래밍 관련 힌트 기본 데이터 형식 문제에 대해 실마리 참고
2장. 자료 구조 기본 자료 구조 1. 스택 2. 큐 3. 사전 4. 우선 순위 큐 5. 집합 객체 라이브러리 1. C++ 표준 템플릿 라이브러리 2. 자바의 java.util 패키지 프로그램 설계 예제: 전쟁 게임 카드 표현법 문자열 입출력 전쟁에 이기는 조건 테스트 및 디버깅 문제 실마리 참고
3장. 문자열 문자 코드 문자열을 표현하는 방법 프로그램 설계 예제: 회사명 변경 패턴 검색 문자열 조작 회사명 변경 프로그램 문자열 라이브러리 함수 문제 실마리 참고
4장. 정렬 정렬 응용 방법 정렬 알고리즘 프로그램 설계 예제: 필드 순위 매기기 정렬 라이브러리 함수 필드 순위 매기기 문제 실마리 참고
5장. 계산과 대수 기계 계산 1. 정수 라이브러리 고정도 정수 고정도 계산법 진법 실수 1. 실수 처리법 2. 분수 3. 소수점 대수 1. 다항식 처리법 2. 근을 구하는 방법 로그 실수 관련 수학 라이브러리 문제 실마리 참고
6장. 조합론 기초적인 셈 기법 점화관계 이항계수 다른 셈 수열 재귀호출과 귀납법 문제 실마리 참고
7장. 정수론 소수 1. 소수 찾기 2. 소수의 개수 나눗셈 1. 최대공약수 2. 최소공배수 모듈러 계산 합동 1. 합동에 관한 연산 2. 일차합동의 해 3. 디오판토스 방정식 정수론 라이브러리 문제 실마리 참고
8장. 백트래킹 백트래킹이란 모든 부분집합 구하기 모든 순열 구하기 프로그램 설계 예제: 여덟 개의 퀸 문제 검색 가지치기 문제 실마리 참고
9장 그래프 순회 그래프의 종류 그래프 관련 자료 구조 그래프 순회: 너비 우선 순회 1. 너비 우선 검색 2. 순회 점검 3. 경로를 찾는 방법 그래프 순회: 깊이 우선 순회 1. 사이클을 찾는 방법 2. 연결 성분 위상 정렬 문제 실마리
10장. 그래프 알고리즘 그래프 이론 1. 차수 속성 2. 연결성 3. 그래프의 사이클 4. 평면 그래프 최소 신장 트리 최단 경로 1.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2. 전쌍 최단 경로 네트워크 흐름과 이분 매칭 문제 실마리
11장. 동적 프로그래밍 탐욕 알고리즘은 그만 편집 거리 경로 재구성 편집 거리 응용 프로그램 설계 예제: 엘리베이터 최적화 문제 실마리 참고
12장. 격자 수직 격자 1. 순회 2. 쌍대 그래프와 표현법 삼각, 육각 격자 1. 삼각 격자 2. 육각 격자 프로그램 설계 예: 접시 무게 원 포장법 경도와 위도 문제 실마리
13장. 기하 직선 삼각형과 삼각함수 1. 직각삼각형과 피타고라스 정리 2. 삼각함수 3. 삼각형 풀기 원 프로그램 설계 예제: 총알보다 빠르게 삼각함수 라이브러리 문제 실마리
14장. 계산기하 선분과 교차 다각형과 각도 계산 최소 볼록 집합 삼각형으로 쪼개기: 알고리즘 및 관련 문제 1. 반 고흐 알고리즘 2. 넓이 계산 3. 점의 위치 격자 관련 알고리즘 1. 범위 질의 2. 격자 다각형 및 픽의 정리 기하 라이브러리 문제 실마리 |
| |
|
|
저자소개 |
스티븐S.스키에나 [저] SUNY 스토니 브룩 전산학과 교수로, 을 비롯한 여러 책의 저자이기도 하다. 2001년에는 IEEE 컴퓨터 분과에서 학부 강의상을 수상했다.
|
미구엘 A. 레비야 [저] 스페인 바야돌리드 대학교 응용수학과 교수다. ACM ICPC의 공식 웹사이트 아카이브 담당자며, 로봇 심사위원 및 경시 대회 호스팅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
서환수 [역] 서울대학교 물리학부를 졸업하고 현재 서울대학교 물리학부 대학원에 재학중이다. <펄로 배우는 알고리즘(Mastering Algorithms with Perl)>(한빛미디어, 2000), <제대로 배우는 자바 2(Learning Java)>(한빛미디어,2001), <창시자 게리 그로스먼과 함께 배우는 플래시 액션 스크립트(ActionScript: The Definitive Guide)>(한빛미디어, 2002), (한빛미디어, 2002), <정규 표현식 완전 해부와 실습(Mastering Regular Expressions)>(한빛미디어, 2003), (한빛미디어, 2004) 등을 번역했다. |
큭 사진 한장만 더 올려주면 좋겠다는 1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