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처음으로 질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드웨어 개발 연구원으로 1년차를 다니고 있는데, 아직도 데이터 시트 블록도를 이해를 못하고 있습니다.
도대체 어떻게 데이터 시트를 봐야하며, 블록도 이해가 안되며 어떤식으로 해결을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그냥 하는일은 데이터 시트 추천회로 보면서 비슷하게 구동 시켜서 기존의 회로에 적용시키는 정도의 수준이라 앞으로 실제 개발을 진행할 때 무리가 있을 것 같아서 문의 드립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블럭도를 이해하시면 IC의 기초적인 동작원리를 알게 됩니다
데이터시트 상에서 제공되는 IC 주변회로와 IC 내부 블럭도를 매칭하여 이해하는 노력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수준이 어느정도 인지 모르겠으나,
우선은 간단한 IC라도 하나 선정을 하여 용어, 원리, 주변회로, 주의사항등을 꼼꼼히 찾아 이해하려고 노력해보세요.
쉬운 것부터 하다보면 좀 복잡한 IC도 이해하는 날이 오게 됩니다.
그리고 블럭도 이해하면 회로 그릴 때 훨씬 수월하니 나중에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step by step이라고 우선은 블럭도에서 생소한 단어부터 구글링해서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하드웨어 초짜의 입장에서 남에일 같지가 않아서 몇자 적어드립니다.
블록다이어그램은 사용하려고하는 IC의 기능(스펙)을 간략하게 그림으로 그려서 표현한 문서인데요 블럭도에 그려있는 여러 내용들은 IC 데이터 시트에 보시면 "Feature"라는 제목으로 쭈~욱 설명된 내용을 도식화(그림)으로 표현한겁니다.
IC를 선택할때 필요한 기능이 있는지 (Power IC의 경우는 3.3V 출력이냐, 5V 출력이냐 아니면 출력전압을 맘대로 바꿀수 있느냐, 그리고 최대출력 전력은 어마냐 등등을 따지고 MCU 나 기타 컨트롤러들은 ...에휴...TT 더 많겠죠.)
그래서 개발하려고 하는 제품에 적합한 IC들을 고를때는 IC 데이터시트를 보고 필요한 구동전원, I/O수량, ADC나 PWM같은 특별기능을 실행할수 있는 I/O, 통신 포트등을 면밀히 따져서 그 IC가 필요한 기능(Port)를 모두 가지고있는지 검토한뒤 IC를 선택하게 되는데....기본 수십페이지가 넘는 남에나라 글자로 되어있는 데이터 시트를 다 읽어보려면 하세월이어서, 우선 "Feature" 내용을 쭈욱 흝어보고 부품을 검토하게 됩니다.(어지간 해서는 feature 내용 읽고 나면 블럭은 쓰~윽 그림만 보고 넘어갑니다.)
앞서 이야기 했듯이 "Feature" 내용을 간략하게 도식화 시켜서 그려넣은것이 블럭다이어 그램입니다.
굳이 블럭을 보시고 내용을 이해하려고 하지 마시고 우선은 "Feature"에 설명되어있는 IC 설명을 읽어보시고 개발하려고 하는 기능을 충족시키는지 확인하신 다음 그 IC의 레퍼런스 회로를 구하셔서 보시면 조금은 이해가 되실듯 싶습니다.
그래도, 블럭도가 표현하고있는 내용을 좀더 자세하고 알고싶다고 하시면 보시고계신 블럭을 캡쳐해서 올려봐주세요.
알고있는 범위내에서...^^; 설명드릴께요..
같은 이유로 고민 중이였는데 댓글보고 도움받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Datasheet 공부법?에 대해 많이 고민하고, 아직도 배우고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만,,
- 부품 선정을 위해 Datasheet를 볼땐 Feature와 Typical Application만 봐도 충분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 공부를 위해서 Datasheet를 볼땐 블럭도, Feature에서 모르는 용어, 외부 회로 등을 스터디합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원자재들의 경우엔 Register 관련 정보들이 많이 사실 볼 페이지는 정해져 있더군요.
그리고 위 2가지는 혼합하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