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년(네이버) 지식인에서 fpga에 대해 검색은 해봤는데요
그저 하드웨어 설계만 해본 지라 잘이해가 안되요
and,or 등 로직으로 아날로그 형태로 패턴을 만들어서 하나의 칩을 만들기 위한 회로인가요!?
아님 디지털 회로처럼 칩 하나하나 모아서 만든 전체 회로에서 검증 하는 부분인건가요!?
제 지식으로는 로직으로 회로를 s/w적으로 검증하는 단계로서
디지털 회로는 직접 각회로를 test 진행해야 하기때문에 가격적인 측면의 보완인거 같은데
맞나요!?회로중 RF회로가 더 전망 있는지 FPGA가 더 전망이 있는지 하고요 갈림길인데 ㅠㅠ
RF분야와 FPGA분야는 완전히 다른 분야이고 각 분야도 어떤 설계를 할 것이냐에 따라서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망여부는 특정 기술만 갖고서는 하기 어렵습니다. 하찮은 기술이라도 영업력과 틈새 시장을 이용해 대박을 내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FPGA에 대해 감잡기 어려우시면 디지털 논리회로 단계부터 공부하셔야 합니다. FPGA는 좀더 하위로 세부적으로 나누면 CPLD와 PLD가 있는데 단지 TTL수를 줄이기 위한 논리회로구성을 위해서라면 굳이 FPGA까지 필요 없고 PLD레벨로 해도 충분히 구성가능합니다. 대표적인 PLD소자로 래티스사의 GAL16V8D 나 GAL22V10 등이 있습니다. 별도의 프로그래밍 언어툴이 있어야 하며, 롬라이터등을 이용해 Writing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isp기능이 지원되는 PLD/CPLD등이 있으니 이런 종류의 제품과 툴을 제공하는 벤더를 찾아보시면 되겠습니다.
두가지 질문의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