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식 창고는 본인이 작성한 콘텐츠(팁/노하우/리소스/강좌 등)을 무료 혹은 가상화폐인 납포인트를 통해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2) 본인이 작성한 콘텐츠에 대해서만 지식 창고에 등록할 수 있으며, 저작권에 위배되는 콘텐츠는 사전경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3) 콘텐츠 구매 및 첨부파일 다운로드는 회원그룹 '연구원' 이상 가능하오니, 경험치를 쌓아 진급한 후에 이용 부탁드립니다.
4) 무료 콘텐츠의 본문은 구매절차 없이 즉시 이용할 수 있으며, 판매 납포인트가 있는 콘텐츠는 구매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콘텐츠 판매에 따른 납포인트 수익은 지정한 비율(50%)에 따라 판매자에게 지급하며, 납포인트 수익을 통해 진급을 빨리할 수 있습니다.
6) 구매 후 평가를 하면 구매 납포인트의 20%를 돌려 드립니다.
판매자 | 밝은전기구슬 | 판매 납포인트 | 무료 | 평점 | 0점 / 총 0명 참여 |
---|
C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define을 사용하여 매크로를 정의하여 사용하는 것에 제법 익숙할 것이다. 또 매크로 이름 뒤에 괄호를 두고 그 괄호 내에 인자(argument)를 배치함으로써 간단한 동작의 경우 함수를 선언하지 않고 매크로로 함수를 사용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도 다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C 언어를 사용한 지 얼마 안 되는 분들 중에서 많은 분들이 매크로 이름 뒤에 괄호와 인자를 배치하는 방법에서, 인자의 개수가 영이 되는 경우도 허용된다는 것을 모르고 있는 것 같아 간단히 적어 본다.
다음과 같은 매크로의 의미는 자명해 보인다.
#define TWO_PI (2*3.1415926545898)
#define npi(n) (n*3.1415926545898)
그런데, 다음과 같은 형태의 매크로도 C 언어의 문법에서 허용된다.
#define output_on() OUTPUT = 1
#define output_off() OUTPUT = 0
(물론 이 경우 OUTPUT이라고 하는 것이 다른 어느 곳에서 정의되어 있어야 할 것이다.) 이렇게 빈 괄호를 사용하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겠는가 의문을 가질 분들도 있을 것이라고 본다. 원래가 프로그래밍을 배운다고 하는 과정이 자신이 작성하는 코드의 의미를 알아 가는 과정이라고 볼 때, 스스로에게 한 가지 약속만 하면, 끝에 빈 괄호를 붙인 매크로를 사용하는 것은 대단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위에 나타낸 output_on()이라는 매크로는 사용될 때 다음과 같은 형태로 나타나게 될 것이다.
…; // 어떤 루틴들
output_on();
...; // 또 다른 어떤 루틴들
새로운 프로그램을 작성하다 보면 처음에는 어떤 기능이 제대로 정의되지 않아서 output_on()이라고 하는 기능을 위에 나타낸 것과 같은 간단한 매크로로 정의할 수 있을지 모르겠는데, 나중에 보니 이 기능이 제법 복잡해지더라는 상황이 되면 어떻게 할까? 매크로가 사용되는 부분은 전혀 손볼 필요가 없이 이 매크로를 다음과 같은 형태로 바꾸는 것만으로 간단히 해결된다.
void output_on(void)
{
before_output();
OUTPUT = 1;
after_output();
}
물론 여기서 before_output()이나 after_output()은 어떤 특정 함수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다만 OUTPUT = 1이라는 조작을 하기 전에 들어갈 무엇 무엇, 또 그 후에 들어갈 무엇 무엇이라는 의미로 예시한 것이다.
C 프로그래밍을 시작한 지 정말 얼마 되지 않는 분들은 지금 위에서 설명한 것이 도대체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되지 않을 수 있다. 그렇지만 C 프로그래밍 계에 발을 붙인 지 1년만 되는 분이라면 (그러면서 이런 방법으로 코딩을 해보지 않은 분이라면) 무릎을 탁 칠 것이다. 매크로가 되었건 함수가 되었건 그것을 사용하는 부분은 전혀 손 볼 필요가 없이, 선언부만 손 보면 되는 것이다.
매크로의 이름 뒤에 빈 괄호를 붙일 수 있다는 성질을 이용하여 나는 위의 TWO_PI와 같이 단순히 어떤 값을 정의하는 용도로 사용되지 않고 어떤 값을 계산한다거나 CPU의 액션을 나타내기 위한 매크로에서는 습관적으로 함수처럼 괄호를 사용한다. 이렇게 하였을 때는 위의 경우와 같이 나중에 선언부만 손 봄으로써 언제든지 함수로 바꿀 수 있다는 장점 외에도 실행부에서도 그 매크로가 (일반적인 함수처럼) 어떤 값을 얻어내거나 CPU의 액션을 나타낸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필요한 곳에 필요한 코멘트는 필요할 것이다. 그런데, 가장 중요한 것은 코드 자체가 의미가 분명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방법을 쓰면 코멘트를 절반으로 줄이고도 이해하기 쉬운 코드를 작성할 수도 있을 것이다.
참고로 나의 프로그램 코딩 습관과 관련하여 한 가지만 더 첨언하고자 한다. C 언어는 대문자와 소문자를 구분하는 언어이므로 한 아이덴티파이어(identifier)에 대문자와 소문자를 섞어서 쓰는 것은 좋은 습관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OutputOn() 하는 식의 사용법 말이다. 나의 경우, 뒤에 괄호가 붙지 않는 매크로, 즉 단순히 어떤 값을 정의하는 용도로 매크로를 정의하는 경우 예외 없이 대문자와 언더스코어 문자(_)만을 사용한다. 뒤에 괄호가 붙는 매크로의 경우 예외 없이 소문자와 언더스코어 문자(_)만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