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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CAD 강좌 7탄 PCB Layout - 부품배치와 라우팅

지금까지 지루하게 준비 작업 하시느라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오늘은 그럼 재미있는 그림을 그려보죠....
우선 우리는 PCB의 패턴을 그리는 작업을 라우팅이라고 부릅니다.
라우팅 작업을 하기전에 해야 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부품의 배치 입니다. 부품의 배치는 간단한 것은 잘 몰라도 복잡하고 밀도가 높아질수록 굉장히 중요한 작업니다.
작은 부품의 배치 하나에 따라서 라우팅 작업시에 무지 복잡해 지기도 하고 간단해 지기도 하고 하여간 그 중요성은 배치 할 때는 잘 못 느껴도 일단 라우팅이 시작되고 PCB가 만들어 지면 실감을 하게 됩니다.
좋은 배치는 PCB 전체에 부품이 골고루 배치되고 줄잘 맞춰서 배치되면 좋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가 양면의 PCB를 설계하더라도 차후에 양산을 생각해서 될 수 있으면 부품이 한쪽면(부품면)에 모두 위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쪽면에 모두 부품이 배치되면 차후 양산에 단가상승 요인이 됩니다. 그리고 Layer도 적으면 적을 수록 PCB 가격도 줄어 들게 됩니다.
도저히 자리가 없으면 할 수 없겠지만요...

자 이제 부품을 배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툴바에서 Component Tool을 누릅니다.

옮기고자 하는 부품을 선택합니다. 그럼 위의 그림처럼 해당 부품이 하이라이트 되고 잡아 당기면 이동이 됩니다.

해당 부품을 가져다가 그려놓은 PCB 외곽선 안쪽에 적당한 위치를 잡아 가져다가 놓습니다.
여기서 저는 R1을 수직으로 배치하고 싶기 때문에 부품이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단축키 R 을 눌러 부품을 회전 시킵니다.
자신이 원하는 각도가 되면 마우스 왼쪽키를 클릭해 부품을 원하는 위치에 고정 시킵니다.

R1의 부품이 배치된 모습입니다. 나머지 부품도 같은 방법으로 원하는 위치에 배치 합니다.
부품의 배치 방법에도 여러 방법이 있는데 지금 하는 방법은 가장 간단한 부분으로 그냥 마우스로 가져다가 배치 하는 방법이지만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이라면 이런 식으로 배치하면 나중에 고정되어야할 부품의 정확한 위치가 맞지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그때는 부품의 0점 좌표와 Layou Tool의 좌표를 가지고 부품을 배치하게 됩니다.
이번에는 그냥 이런 것이 있다는 것만 말씀 드리겠습니다.

자 부품의 배치가 이제 완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이런식으로 보드 전체적으로 퍼트려서 잘 배치를 해주세요.

자 기다리고 기다리던 패턴을 그려야 겠습니다.
툴바에서 Add/Edit Route Mode를 누릅니다.
참고로 Orcad Layout도 Auto Routing을 지원합니다만 여타의 다른 툴과 마찬가지로 사람보다는 못합니다.
머 간단한것은 그런대로 쓸만 합니다.
그리고 매우 복잡한 경우 최적화 시켜 부분 부분 자동으로 라우팅후 나머지 정리 작업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설명을 드리면 부품이 있고 부품의 단자에서 단자까지 노란색의 선들이 연결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Net로 서로 연결되어야 한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 입니다. 그러니까 우리는 이 선들을 찾아 서로 연결을 시켜 주면 되는 것 입니다.
그럼 마우스의 포인터를 자신이 라우팅할 부품의 단자 포인트에 가져다가 놓고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해당 Net가 모두 하이라이트 되는 것을 볼 수 있고 선이 주욱 따라 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참고로 또 한가지 PCB에는 Layer라는 것이 있고 전에 대강 설명을 드렸던 것 같네요... 여기서 툴바 있는 쪽을 보면 파란색 바탕에 TOP이라고 쓰여있는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Layer 선택 창으로 현재의 작업 Layer를 나타냅니다.
바탕색은 해당Layer의 색상이구요 그래서 지금 화면을 보시면 배선의 색상이 파란색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 입니다.
한마디로 지금 Top면에 패턴을 그리고 있다는 얘기가 되겠습니다.
또한가지 참고로 1이라고 쓰여 있는 것은 단축키 입니다. 키보드의 1을 누르면 TOP Layer가 선택 됩니다.

그래서 저는 Layer를 Bottom면으로 바꿔서 패턴을 그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대로 Net가 선택된 상태에서 Layer를 Bottom면으로 바꾸거나 키보드 2를 누르면 빨간색으로 바뀌면서 Bottom면이 선택 됩니다.

Bottom면으로 바뀐 패턴을 그대로 끌어다가 Net가 알려주는 부품의 단자에 가져다가 클릭 합니다.
그러면 위의 그림처럼 연결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Net선을 직접 선택을 해봅니다.

아까와 마찬가지로 Net가 선택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찬가로 가져다가 연결을 합니다.

VCC부분을 모두 연결한 모습니다. 여러분들도 한번 해보세요...

잠깐 여기서 Layer를 끄고 켜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우선 저는 녹색으로 나타나는 AST Layer가 복잡하니까 꺼 보도록 하겠습니다. Layer선택 상자에서 버튼을 누르면 Layer들이 보입니다.

여기서 AST라는 Layer를 선택합니다.

Layer가 선택된 상태에서 키보드의 - 를 누릅니다. 그러면 Layer상자에서 AST라고 쓰여있는 바탕의 색상이 사라지고 화면의 녹색으로 나와있는 글씨들이 짠 하고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를 누를때 마다 Layer가 켜지고 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사용하지 않는 Layer는 꺼놓고 작업 하시는 것이 편합니다.
저는 TOP,Bottom,SST,Global만 남기고 나머지는 모두 꺼 버렸습니다. 깨끗하죠..^ ^

자 이제 돌아와서 나머지패턴을 그려야 겠습니다. Layer를 Bottom으로 선택하고 동일한 방법으로 나머지 패턴을 그립니다.

이제는 다 그리고 두개의 Net가 남았습니다.
우선 Q1,Q2가 연결되어 있는 아래쪽 라인은 나중에 GND로 Copper로 마무리 지을 것 이니까 나두시고 Q2와 C1이 연결된 부분을 연결 하겠습니다.

Q2에서 Net를 찍어서 연결을 하려고 하는데 같은 Bottom면에서는 빠져 나갈 길이 없네요.
자 그럼 양면 기판이니까 TOP면을 활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상태에서 Layer를 TOP으로 바꿔줍니다.

그러면 위의 그림처럼 패턴이 파란색으로 바뀌고 TOP면에 패턴을 그릴 수 있습니다.

TOP면에 위와 같이 패턴을 그려 완료 시킵니다.

자 이제 기본적인 패턴 그리기가 완료 되었습니다. 나머지는 다음에 해보도록 하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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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AN 2007.11.16 05:16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profile
javaTM 2008.08.16 03:42

감사합니다. 잘 보았습니다.

profile
sKYwA 2009.01.31 13:32
좋은 강의 감사 합니다~~
profile
순진한남자 2009.03.19 06:15
따라한는데도 힘이드네요~~~
감사합니다
profile
카이 2009.10.21 09:13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profile
해바락이 2009.12.16 14:50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profile
키리 2010.02.04 13:23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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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sryd2 2010.03.15 17:18
감사합니다~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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햄볶아요 2010.07.04 18:53

머리가 조금씩 아프네요..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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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원사시랑이 2010.08.11 11:41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정회원이 되어 열심히 공부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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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피어스 2011.07.20 13:06

글씨가 짤려있고 그림은보이지 않네요...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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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나브로69 2012.05.23 01:13
배치와 라우팅 강좌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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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탕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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