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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간만에 심심해서 하나 적어 봅니다.
보통 장치간 , 윈도우간 프로토콜로 처리 할 일이 많이 있는데요.
마이컴으로 그 많은 명령들을 처리 하기 좀 곤란할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제가 자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좀 불합리도 있고 한데 간단한 예제 하나 올립니다.
아래는 아트멜128 용 시리얼로 프로토콜 처리 하는 예제 입니다.
기본적으로 직접 텔넷 등을 이용하여 명령을 보내서 테스트도 해봐야 하니 아스키 로 작성합니다.
그러면 처리가 쉬워져요.
보통 프로토콜엔 시작 , 길이 , 명령, 데이터 , 체크섬 , 끝 이렇게 진행되는데...
복잡도 하고 수동으로 명령 날리면서 테스트 할때는 길이와 체크섬때문에 힘들죠,
그래서 걍 간단하게 아래와 같이 사용합니다.
만약 데이터의 손실이 이루어 지면 안되는 것 같은 경우는 그냥 받은 데이터 그대로 보내버려요.
윈도우에서 알아서 하겠죠 ^^ ( 무책임 ) (윈도우 무척 좋음 ^^)
내용은 시리얼 인터럽트 안에서는 종료 문자가 올때까지 버퍼에 저장을 합니다.
이때 버퍼 넘침등 일일히 다 체크해야 하는데.. 그건 상황봐서 하면 되구요.
그리고 모든 내용은 메인에서 처리 합니다.
이렇게 하면 인터럽트 루틴도 깔끔해지고 프로그램도 직관적이라서 C언어로 짜기 쉽습니다.
단점은 메인에서 처리하면 응답이 바로 안가니까 이건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하면 됩니다.
다른 분들은 어떻게 처리 하시는지 모르지만 좋은 정보 있으시면 가르쳐 주세요.
수고요 ~~~~
interrupt [USART0_RXC] void usart0_rx_isr(void)
{
unsigned char data ; // 레지스터로 선언해도 되나.. 머 상황에 따라서.
static word wRead_Count = 0 ; // 외부와 분리되는 정적 변수로 선언하면 복사_붙여넣기 프로그램 편합니다.
static BOOL bProtocol_Start = 0 ;
data = UDR0 ; // UDR0 직접 읽으시면 안되요.
if ( data == STX ) // 시작이 오면
{
bProtocol_Start = 1 ;
wRead_Count = 0 ;
comm.wReadCount = 0 ;
}
if ( bProtocol_Start )
{
comm.cComReadData [ wRead_Count ] = data ;
wRead_Count ++ ;
if ( comm.cComReadData [ wRead_Count - 1 ] == ETX ) // 종료라면 무조건 리턴 , 에러인지 아닌지는 메인에서
{
comm.bRead_Success = 1 ; // 메인에서 처리 요청
comm.wReadCount = wRead_Count ; // 데이터 받은 개수를 저장
bProtocol_Start = 0 ;
wRead_Count = 0 ;
}
}
}
//////////////////////////////////////////////////////
// <O> : ON
// <F> : OFF
// 응답 : [O] , [F]
// 에러 응답 : [o] , [f]
// 기본 에러 응답 : [e]
//////////////////////////////////////////////////////
void comm_Protocol ( void ) // BOOL 형으로 하고 리턴해도 되나 복잡해 지면 머리만 아픔
{
switch ( comm.cComReadData [ 1 ] )
{
case 'O' :
if ( comm.cComReadData [ 2 ] != ETX ) // STX : < , ETX : >
{
comm_Printf ( "[o]" ) ;
break ;
}
// ON 명령 수행
comm_Printf ( "[O]" ) ;
break ;
case 'F' :
if ( comm.cComReadData [ 2 ] != ETX ) // STX : < , ETX : >
{
comm_Printf ( "[f]" ) ; // 실패는 소문자로 (그냥 편함)
break ;
}
// OFF 명령 수행
comm_Printf ( "[F]" ) ; // 성공은 대문자로 <> 로 받았으니 구분되게 [ ] 로 리턴, 통신 프로그램에서 보기 쉬움
break ;
default :
comm_Printf ( "[e]" ) ; // 데이터를 받았다면 어떠한 상황이던 응답을 주어야 버그 찾기 쉬움
break ;
}
}
void main ( void )
{
while ( true )
{
if ( comm.bRead_Success ) // 통신 완료
{
comm.bRead_Success = 0 ;
#asm("cli")
comm_Protocol () ;
#asm("sei")
}
//delay_ms ( 100 ) ; // 사람의 생각의 속도와 맞추고 싶을때 사용함 , 마이컴 겁나 빨라요.
}
}
일단 일반 ui 프로그램과 호환도 되는 점이 좋아서고..실제로는 한번 만들어 놓으니 계속 쓰게 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