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ID/PW 찾기

1) 지식 창고는 본인이 작성한 콘텐츠(팁/노하우/리소스/강좌 등)을 무료 혹은 가상화폐인 납포인트를 통해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2) 본인이 작성한 콘텐츠에 대해서만 지식 창고에 등록할 수 있으며, 저작권에 위배되는 콘텐츠는 사전경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3) 콘텐츠 구매 및 첨부파일 다운로드는 회원그룹 '연구원' 이상 가능하오니, 경험치를 쌓아 진급한 후에 이용 부탁드립니다.
4) 무료 콘텐츠의 본문은 구매절차 없이 즉시 이용할 수 있으며, 판매 납포인트가 있는 콘텐츠는 구매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콘텐츠 판매에 따른 납포인트 수익은 지정한 비율(50%)에 따라 판매자에게 지급하며, 납포인트 수익을 통해 진급을 빨리할 수 있습니다.
6) 구매 후 평가를 하면 구매 납포인트의 20%를 돌려 드립니다.

콘텐츠 수 23
판매자 김별남 판매 납포인트 무료 평점 0점 / 총 0명 참여

안녕하세요,
 
좋은 임베디드 강좌를 소개합니다.
- 친절한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자 되기 강좌 -

http://recipes.egloos.com 하고, KELP에도 연재되네요.

1) Hardware 꼴라쥬 (Collage) - 회로도 읽기
 
    ⓐ Hardware 꼴라쥬
    ⓑ 신호와 주파수 영역 - Spectrum Analysis
    ⓒ Analog 신호와 Digital 신호, 그리고 Ground 
    ⓓ 초간단 회로이론 R(저항), L(인덕터), C(캐패시터)
    ⓔ 초간단 회로이론 응용 - 필터 (Filter)
    ⓕ 트랜지스터 1%를
    ⓖ Pull up, Pull down 그리고 Open Collector
    ⓗ RLC와 Transistor 感 
    ⓘ 논리회로로의 확장
    ⓙ IC 기본
    ⓚ Register 넌 누구냐
    ⓛ Clock 이란 
    ⓜ Bus Transfer Mechanism
    ⓝ Timing 그리고 Spec 읽기
    ⓞ Memory의 선정과 XIP
    ⓟ RAM Memory의 물리적 동작
    ⓠ 확장 to the CPU - How CPU works
    ⓡ CPU의 동작 예와 Pipe line 


2) Microprocessor 아뜰리에 (Atelier) - ARM을 파헤쳐 보자


    ⓐ Microprocessor 아뜰리에
    ⓑ ARM inside
    ⓒ ARM mode와 THUMB mode
    ⓓ ARM 동작 Modes - 나는 어느 Mode를 써야 하나
    ⓔ ARM Register와 Context
    ⓕ ARM Exception과 Modes
    ⓖ ARM - Thumb PCS ; Register 사용법
    ⓗ ARM은 Interrupt 냄새를 어떻게 맡는가 
    ⓘ ARM SoC (System On Chip) - ARM 그렇고 말고

    ⓙ AMBA와 Bus 이야기


 
3) Software 데꾸바쮸 (Decoupage) - Software의 정체와 만들기


    ⓐ Little Endian과 Big Endian
    ⓑ 컴파일에 대한 단상
    ⓒ 컴파일 공장 이야기
    ⓓ 원하는 컴파일을 해보자
    ⓔ Preprocess (-E option)과 #include
    ⓕ Assembly로 만드는 방법
    ⓖ Library를 만들자 - 남한테 보여주기 싫어
    ⓗ Lib을 까보자
    ⓘ 컴파일러 option들
    ⓙ 변수의 scope와 그 생애 (Memory Map)
    ⓚ Memory Map과 Symbol 이야기
    ⓛ ELF format Object File의 진실
    ⓜ Linker를 마무리 짓자 - ELF와 fromelf까지!
    ⓝ Scatter Loading - Linker Description Script
    ⓞ MAP file 분석
    ⓟ Memory Map과 Linker의 만남 Locator
    ⓠ Makefile은 뭘하는 녀석일까~
    ⓡ 컴파일을 더더더 쉽게. MACRO와 SUFFIX
    ⓢ 조금 더 Make 테크닉들
    ⓣ Make option들
 
4) ARM 미장센 - ARM 제어의 구현
 
    ⓐ ARM Assemlby를 파헤쳐 보자 ADS VS GNU
    ⓑ 대충의 간단한 Assembly와 Reverse Engineering
    ⓒ ARM Thumb mode와 S 접미사
    ⓓ ARM과 Thumb 사이의 Veneer (베니아)     
    ⓔ Inline Assembly와 INTLOCK()구현
    ⓕ Pipeline과 Exception의 관계, 그리고 ^ 접미사
    ⓖ Exception Vector Table (EVT)과 각 Handler의 구현
    ⓗ SWI의 진실
    ⓘ Coprocessor Assembly
    ⓙ Bootloader와 Memory Budget (Mapfile) - 어떻게 변수를 초기화 할 것인가
    ⓚ Reset Handelr에서 main (Entry point)까지
    ⓛ Scatter Loading과 Bootup - __user_initial_stackheap
 
5) Software 비네팅 (Vinetting)
 
    ⓐ Context와 AAPCS
    ⓑ Pointer와 배열은 소녀시대와 원더걸스, 그리고 이중 포인터
    ⓒ struct와 typedef, 그리고 PACKED
    ⓓ Stack과 Heap에 관한 소고
    ⓔ Stack의 정체와 자세히 보기 - initialization 까지
    ⓕ 함수가 불렸을 때 일어나는 일 - Stack 뒤지기 신공
    ⓖ Stack 동작의 비밀과 실제 메모리 덤프
    ⓗ Stack Size는 어떻게 잡는가
    ⓘ 함수 포인터와 실행주소 변경
    ⓙ Linked List와 Queue
 
6) RTOS 팩토리 - Kernel 이야기
 
    ⓐ RTOS와 Kernel
    ⓑ Embedded Software는 무한루프
    ⓒ Task의 구조와 Signal
    ⓓ Task의 상태, Task는 Service단위와 ISR
    ⓔ Preemptive (선점형) Multitasking이란 도대체
    ⓕ Context Swtiching과 TCB - Task 상태변화
    ⓖ TCB - Task Control Block
    ⓗ Scheduler의 구현
    ⓘ ISR은 어떻게 구현해 - 선점형과 비선점형
    ⓙ 선점형 Kernel에서 wait, send, clr signal의 구현과 IRQ Handler
    ⓚ Clock Tick ISR - Timer Service
    ⓛ ATOMIC - Critical Section, Mutex, Semaphore
    ⓜ Interrupt 와 Polling
    ⓝ Queue와 Inter Task Communication 
    ⓞ DPC나 APC, 그리고 Bottom Half
    ⓟ Watchdog task
    ⓠ Bootup중 Kernel로의 진입 - main() 함수 -
    ⓡ Kernel을 포팅한다는 것 
 
 
7) Device Control and System Architecture
 
    ⓐ Device를 Control 한다는 것
    ⓑ Register를 Setting한다는 것과 Memory Mapped I/O
    ⓒ Memory Device를 Control 한다는 것
    ⓓ Bus Sizer Register와 Memory Controller - 메모리 확장구성과 CS와의 관계
    ⓔ 특이한 Device Interface의 CS와 Address의 이용 - LCD 
    ⓕ Shadow의 개념과 Bit operation
    ⓖ C의 조미료 MACRO 테크닉들
    ⓗ Synchronous와 Asynchronous는 머냐
    ⓘ Wait State 이야기
    ⓙ PLL과 M/N:D
    ⓚ GPIO (Tristate Buffer)의 정체와 GPIO ISR
    ⓛ DMA - CPU몰래 영차 영차     ⓜ Interrupt 와 Polling
    ⓝ Cache, Cash
    ⓞ MMU를 완전 베껴 보자 - Memory Management Unit
    ⓟ MCP - SDRAM과 NAND Flash의 한집 살림
    ⓠ I2C, SPI.. 넌 또 뭐냐
    ⓡ DSP
    ⓢ ADC는 기본적인 Information 수집가
    ⓣ JTAG Interface를 Control 해 보자
 
 
8) 그래서 어쩌란 말이냐 - How to debug
 
    ⓐ 그래서 어쩌란 말이냐 - ART of Debugging
    ⓑ Interrupt Lock에 의한 Watchdog Reset
    ⓒ Data Abort가 발생했어요
    ⓓ Stack Corruption과 Prefetch Abort - Stack 뒤지기 신공
    ⓔ Abort in ISR. IRQ mode에서의 Abort라...
    ⓕ 0x0 go, 망연자실 Reset
    ⓖ Watchdog Reset in ISR
    ⓗ 다양한 Exception과 Memory 불량 Symptom
    ⓘ Semihosting - Printf
    ⓙ JTAG과 ICD의 정체
    ⓚ Oscilloscope 사용법
 
.... ..
 
 
계속이에요..

 

1장 임베디드 시스템 입문하기


     100 임베디드 시스템이 뭐죠?
     101 왜 임베디드 시스템에서는 씨( C)언어를 가장 많이 사용하나요?
     102 어떤 공부 부터 시작해야할 지 모르겠어요?
     103 학교에서 공부한 내용이 현업에서 어떻게 쓰이나요
     104 취업이냐 진학이냐?
     105 연봉 많이 받으려면?
     106 대학 4학년때 반드시 해야 될 일은? 
     107 LED를 ON/OFF 제어하려면? 
     108 코어(Core)와 시피유(CPU)의 차이점이 뭐죠?
     109 나의 인(人)라인은?
 
2장 임베디드 시스템 Hardware 구성 요소

     200 시피유(CPU)가 하는 일이 뭐죠?
     201 캐시메모리(Cache Memory)가 뭐죠?
     202 노어플래시(NOR Flash)가 뭐죠?
     203 낸드플래시(NAND Flash)가 뭐죠?
     204 원낸드플래시(OneNAND Flash)가 뭐죠?
     205 에스디램(SRAM)이 뭐죠?
     206 인터럽트(Interrupt)가 뭐죠?
     207 제이텍(JTAG)이 뭐죠?
     208 시리얼 포트(Serial port)가 뭐죠?
     209 엘시디(LCD)에 그림을 보려주려면?
 
3장 임베디드 시스템 Software 구성 요소

     300 크로스 컴파일러(Cross Complier)가 뭐죠?
     301 스타트업(Startup.s) 파일이 뭐죠?
     302 메이크(Make)파일이 뭐죠?
     303 씨(C) 언어에서 씨++ (C 플러스플러스) 언어로 call할때 어떻게 하죠?
     304 변수 선언이 중요한가요?
     305 소스 수정하면 다시 플래시에 쓰기를 해야 하나요?
     306 스케트(scatter) 파일이 뭐죠?
     307 소스레벨 디버깅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308 엠엠유(MMU)와 캐시(Cache)를 사용하려면 어떻게 하죠?
     309 와치독 타이머(Watchdog Reset)가 뭐죠?


4장 RTOS 아나토미

     400 마이크로 커널(Micro Kernel) vs 모놀리틱(Monolithic Kernel) 차이점은?
     401 알티오에스(RTOS)만의 용어를 정의한다면?
     402 암(ARM)에 uC/OS2 포팅을 위한 준비사항은?
     403 포팅 완료까지의 절차가 어떻게 되죠?
     404 암에 Linux 포팅을 위한 준비 사항은?
     405 포팅 완료까지의 절차가 어떻게 되죠?
     406 암에 WinCE 포팅을 위한 준비 사항은?
     407 포팅 완료까지의 절차가 어떻게 되죠?
     408 암에 Android 포팅을 위한 준비 사항은?
     409 포팅 완료까지의 절차가 어떻게 되죠?
 
5장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하기

     500 프로젝트: 전자액자를 만들려고 하면?
     501 하드웨어 구성은 어떻게 해야 하죠?
     502 소프트웨어 구성은 어떻게 해야 하죠?
     503 스타트업(Startup.S) 어떻게 만들죠?
     504 스케터(scatter) 파일은 어떻게 만들죠?
     505 엘시디(LCD) 드라이버 어떻게 만들죠?
     506 그림 뷰어 어플리케이션은 어떻게 만들죠?
     507 플래시 메모리에 어떻게 다운로더 하죠?
     508 소프트웨어 디버깅? 하드웨어 디버깅?
     509 소프트웨어 테스팅(Testing)은 어떻게 하죠? 
 
6장 암프로세서서 아나토미
 
     600 32비트/16비트가 뭐죠?
     601 파이프라인이 뭐죠?
     602 암(ARM)의 레지스터(Register)가 뭐죠?
     603 암모드(ARM Mode) 6가지가 뭐죠?
     603 R13, R14, CPSR 레지스터가 뭐죠?
     604 암 어셈명령어/썸 어셈명령어가 뭐죠?
     605 STR, LDR 명령어가 중요하나요?
     606 하드웨어 디버거 vs 어셈명령어?
     607 하드웨어 디버거 vs 파이프라인?
     608 하드웨어 디버거 vs Breakpoint?
     609 하드웨어 디버거 vs 코프로세서(Coprocessor)?
 
7장 임베디드 시스템 전문가 되기
 
     700 엠엠유(MMU) 제대로 사용하려면 어떻게 하죠?
     701 캐시를(Cache) 제대로 사용하려면 어떻게 하죠?
     702 디엠에이(DMA) 사용하려면 어떻게 하죠?
     703 왜 로그 남겨야 할까요?
     704 암 어셈블리 명령어를 꼭 알아야 하나요?
     705 언디파인드 익셉션(Undefined Exception) 디버깅은 어떻게 하죠?
     706 데이타 어보트 익셉션(Data Abort Exception) 디버깅은 어떻게 하죠?
     707 리셋 (Reset) 디버깅은 어떻게 하죠?
     708 램덤하게 발생하는 익셉션(Exception) 디버깅은 어떻게 하죠?
     709 프로그램 만드는 것보다 디버깅 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린다?
 
 
기타 Tip
 
    1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는데 가장 먼저 알아야 할 일은?
     2 디버깅을 잘하려면 무엇을 공부해야 될까요?
     3 엠엠유(MMU)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데요?
     4 부팅 순서를 분석하려면?
     5 기타

 

 

search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평점 포인트 판매자 등록일 구매수 조회 수
공지 공공의 목적으로 공유하고자 하는 소프트웨어는 '소프트웨어 자료실'에 업로드를 요청드립니다.
공지 구매후 평점 댓글을 남겨주시면 구매포인트의 20%를 돌려드립니다.
23 EDA Simulation OrCAD PSpice - 초급자용 [40] 무료 프리미엄 2007-11-04 0 2274
22 EDA Simulation orcad 파라미터 단축키 파일입니다. [10] 무료 웨라러브 2012-03-02 0 2300
21 EDA Simulation PSpice floating 문제 [7] 무료 Interrupter 2011-09-14 0 4365
20 EDA Simulation pspice 입문하시는 분을 위해 [21] 무료 가나초콜릿 2011-02-23 0 3795
19 EDA Simulation 온도에 따른 저항 (써미스터) 시뮬레이션 [6] 무료 ANCAT 2011-02-22 0 4777
18 EDA Simulation pspice에서 질 문 이요 [1] 무료 pigu45 2011-01-31 0 2955
17 EDA Simulation part 질문좀.. [1] 무료 pigu45 2011-01-31 0 2819
16 EDA Simulation 오류 제능력 밖이라서 문의드립니다. [1] 무료 쨍용 2010-12-22 0 3134
15 EDA Simulation 정말 간단한 질문이요..ㅠㅠ [2] 무료 쨍용 2010-11-30 0 2164
14 EDA Simulation pspice 디지털입력 질문이요~ 무료 cadi 2010-11-22 0 2198
13 EDA Simulation layout92 manual [2] 무료 정상까지 가보자! 2010-11-15 0 2329
12 EDA Simulation pspice 자료입니다. [2] 무료 TreeOfDream 2010-09-09 0 3469
11 EDA Simulation pspice 자료 입니다. [9] 무료 TreeOfDream 2010-06-30 0 2484
10 EDA Simulation pspice 라이브러리가이드 메뉴얼입니다. [3] 무료 LAZEX 2010-05-26 0 3349
9 EDA Simulation 전자제도이론.. [6] 무료 양자 2010-01-20 0 2728
8 EDA Simulation OrCAD PSpice 초보자 사용법이에요 [29] 무료 월간낚시 2009-11-30 0 5782
7 EDA Simulation orcad-pspice 메뉴얼 [8] 무료 쫑~ 2009-10-27 0 3180
6 EDA Simulation Orcad Pspice 입출력 설정 [8] 무료 프리미엄 2007-11-04 0 2189
5 EDA Simulation PSpice 사용법 #4 [13] 무료 라이언상병 2007-08-20 0 2118
4 EDA Simulation PSpice 유저가이드 [13] 무료 라이언상병 2007-08-20 0 1968
  • 권세가 인간을 교만으로 이끌어갈 때, 시가 그에게 한계를 상기시켜준다
    - 케네디
  • * 납포인트 정보 *
  • 글 작성 : 3
  • 댓글 작성 : 1
저작권법에 위배되는 콘텐츠는 등록 불가하며, 저작물에 대한 권리는 저작자에게 있습니다.
Copyright 2006-2021 © hardwareis.com, All rights reserved.